내년도 마을기업 신청 받습니다
하동군, 주민 주도의 ‘소규모 공동체’ 대상…오는 21일까지 사업신청서 접수
하동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방안의 일환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우수 마을기업을 육성키로 하고 2012년도 신규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마을기업 지원대상 사업은 △지역자원 활용형 △친환경 녹색에너지형 △생활복지지원형 등 3개 유형이다.
구체적으로 지역자원 활용형의 경우 지역 특산물이나 문화·자연 자원을 활용한 사업, 하동읍내시장 내 한구자리 ‘채울’ 같은 전통시장·상가 활성화 사업, 지역축제·공원관리·학교급식 등 공공부문 위탁사업 등이다.
또 친환경 녹색 에너지형은 쓰레기·폐기물 처리 및 자원 재활용사업, 태양열이나 자전거를 활용한 녹색에너지 실천사업 등이며, 생활복지 지원형은 저소득 취약계층의 복지·간병·아이돌보미 지원사업, 다문화가족의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 등이다.
모집 단체는 마을기업 신청 공고일 현재 군내 마을회, 비영리단체(NPO) 등 지역의 문제를 주민 주도의 비즈니스적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소규모 공동체다.
다만 향후 수익구조 창출을 통한 자립기반 조성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순수 봉사단체나 사업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공동체 회원 명부 등을 구비해 오는 21일까지 군청 경제수산과나 읍면 사무소 산업경제담당에 체출하면 된다.
군은 사업신청자에 대해 심사를 거쳐 1개소 선정을 원칙으로 하되 우수사업이 많을 경우 최대 2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시설비·마케팅 사업비 등으로 기업당 최장 2년까지 8000만원(1차연도 5000만원·2차연도 3000만원)을 지원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군청 경제수산과(880-2196)나 읍면 산업경제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