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례군, 2022년 지역역량강화사업 설명회 개최
구례군은 지난 14일 “2022년 구례군 지역역량강화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지역역량강화사업 수행기관인 지리산씨협동조합(대표 임현수)이 구례군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주민 리더 등 60여 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지역 인적자원 역량강화, △완료지구 사후관리 및 활성화,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이었으며, 임현수 대표가 설명회를 진행하였다. 또한 농부 원유헌씨가 현장경험을 토대로 강연하였으며, 이어서 목포대학교 강평년 교수가 변화하는 농업농촌정책과 농촌협약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구례군 지역역량강화사업은 12월 말까지 마을기획자와 마을CEO 양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구례 마을공동체의 운영능력 계발과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의 초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리산고향뉴스/사진제공=구례군] www.jsghnews.com
----------------------------------------------------------------------------

구례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디지털성폭력예방교육 실시 - 구례교육지원청, 구례경찰서, 전남청소년미래재단과 연계 지원
구례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구례교육지원청, 구례경찰서, 전남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함께 2022년 청소년디지털성폭력예방교육을 지난 3월 30일부터 7월 11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생 1,1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57회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각종 디지털 기기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범죄,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아동·청소년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해 온라인상에서 지켜야 할 디지털 예절, 성인식, 온라인 그루밍, 사이버 스토킹 등 다양한 디지털 성범죄의 대처 방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이나 친구들이 디지털성폭력에 노출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서로의 의견을 나눠보기도 하고, 신고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112, 117, 1366, 1388, www.cyber1388.kr 등)을 꼼꼼하게 메모하는 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구례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박선숙)은 “아동·청소년들의 디지털성범죄 예방은 나와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에서 시작한다.”며 “구례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하반기에도 관내 모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소년인권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자살예방교육, 인터넷중독예방교육을 각 학교(기관)별 신청을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지리산고향뉴스/사진제공=구례군] www.jsghnews.com
----------------------------------------------------------------------------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초복맞이 전복삼계탕 등 전달 - 취약계층 등 어려운 이웃에 전복 삼계탕, 겉절이 등 보양식 400세트 전달 -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준비한 삼계탕 먹고 “으라차차! 살맛난닭!”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임재신)은 지난 7월 15일에 초복을 맞아 전복 삼계탕 등 보양식 세트를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 400가구에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추진하는 「나눔문화확산사업(부제: THE 나눔)」첫 시리즈로 작년 수혜자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어려운 이웃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해 다시 한번 마련되었다.
협의체 위원 및 새마을부녀회는 이른 아침부터 모여 삼계탕, 겉절이를 정성껏 직접 조리하고 약밥과 과일을 함께 넣어 보양식 400세트를 만들었으며,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1인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가구에 직접 전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살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뜻깊은 행사를 준비해 주신 협의체 위원 및 새마을 부녀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없도록 더불어 사는 구례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재신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작년도 더운 날씨로 준비가 어려웠는데 받으신 분들이 ‘정말 잘 먹었다. 너무 귀한 대접을 받은 것 같다.’는 등 감사 인사를 많이 해주셔서 준비했던 많은 분들이 뿌듯해하셨다.”라며 “준비한 보양식 세트가 몸과 마음을 든든하게 채우는 한 끼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보양식 지원을 시작으로 고위험 1인가구, 주거위기가구, 아동·청소년, 여성 등 지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복지사각지대를 대상으로 나눔문화확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리산고향뉴스/사진제공=구례군] www.jsgh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