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례군, 매천도서관「이야기보따리할머니」자원봉사 운영 이야기보따리할머니! 책 읽어주세요~
구례군(군수 서기동)은 「이야기보따리할머니! 책 읽어주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책을 읽어주는 자원봉사를 운영한다.
매천도서관에서 추진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매천도서관에서 실시했던 책놀이 양성 교육 과정을 이수한 만56세 이상 여성 어르신 10여 명으로 구성한 자원봉사단이 명작그림책, 전래동화 등의 이야기 강사로 활동한다.
또한, 동화 연구 등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방문을 원하는 유아 기관이나 마을회관(경로당) 등을 찾아다니면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자원봉사에 참여하신 한 어르신은 “이번 자원봉사를 통해 아이들을 만나니 긴장되긴 했지만, 교육받았던 책을 읽어주고 함께 게임도 하며 즐거운 시간이었다”며, “이런 기회가 더 있으면 계속 참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자원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재능기부를 하며 자기 발전과 사회 참여 의욕을 돋우고, 또한 우리 아이들은 책 읽는 즐거움을 알며 미래의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구례군, 지역개발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구례군(군수 서기동)은 지난 12일 구례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지역 주민과 마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례군 지역개발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국가 균형발전 특별법」에 의한 성장촉진지역 중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개발 수준이 저조한 지역에 지역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여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지역개발사업에 대하여 설명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하는 복합공간인 문화·관광·레저 군민광장 조성사업(80억 원), 노약자의 안전한 보행 환경 확보를 위한 전통시장길 가로경관사업(40억 원) 등 총 120억 원의 사업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로 지역에 활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 후 사업 계획에 반영하는 등 지역개발사업 계획을 보완하여 이번에 신청한 사업이 국토교통부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구례군,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상담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구례군(군수 서기동)은 지난 11일 구례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지역 내 청소년 관련 기관 상담실무자 31명을 대상으로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상담실무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청소년 상담 시 다양한 검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김해숙 임상심리전문가를 초빙하여 그림검사(HTP)와 문장완성검사(SCT) 등에 대해 교육하였으며, 상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하여 상담실무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하여 상담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며, 위기 청소년들이 조기에 안정적으로 가정과 학교,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