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곡성(谷城)이 또 다른 곡성(哭聲)을 만나다! 유근기 군수, 곡성(哭聲)에 대한 우려를 곡성(谷城)에 대한 관심으로 바꿔
‘긍정의 역발상’으로 최근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유근기 곡성군수가 영화 곡성 관계자들과 함께 무대 인사를 해 화제가 됐다.
제작사의 초청으로 5월 15일 서울 왕십리 CGV에서 영화 곡성(哭聲)을 관람한 후 나홍진 감독, 곽도원, 황정민 등 배우들과 함께 무대 인사를 하게 된 것이다.
감독, 배우들과 함께 무대에 오른 유근기 군수는 “영화 곡성(哭聲)이 대중의 관심 속에 1,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성공을 기원한다”면서 “영화 속 공포를 즐긴 1,500만 관객이 우리 곡성(谷城)에 오셔서 따뜻함이 주는 즐거움을 담아가길 바란다”고 밝히며 이날 참석한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또 유 군수는 “종구와 딸 효진이 사랑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던 섬진강변에서 가족과 함께 힐링하는 경험을 가져볼 것”을 제안했다.
영화의 오싹함과 별개로 아버지인 종구와 딸 효진이 사랑스런 대화를 나누던 섬진강변, 작고 아담하게 드리운 초록의 산 등 지극히 사실적인 곡성지역 풍경은 과거 농촌을 떠난 이들과 도시에서만 살아온 모두에게 원형질로서의 아련한 고향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앞서 유 군수는 영화 제목으로 지역 내에서 한창 논란이 일던 지난 4월 22일 신문기고를 통해 “우려를 뒤집어 생각하면 기회의 순간이 온다”며 “영화 곡성의 개봉을 막을 수 없다면 곡성을 모르는 분들에게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여 곡성을 찾아오게 하는 것이 남는 장사다”고 했다. 그 다음 잔잔하고 감성 있는 필치로 고장의 아름다움을 드러내 누리꾼들의 호응을 끌어낸 바 있다.
개봉 4일 만에 231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 곡성의 흥행 성공이 전남 곡성군의 인지도 제고와 ‘남는 장사‘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유근기 군수의 바람이 이루어질 지 지켜보는 것도 흥밋거리다.
당장 곡성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은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제6회 곡성세계장미축제’에서 1004종의 수천만 송이 장미가 내뿜는 향기와 유 군수가 자랑하는 ‘피부에 탄력을 주는 정도의 공기의 저온’에 취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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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군, 벼 재해보험 가입 제고 위한 전략회의 개최
곡성군(군수 유근기)에서는 지난 13일 농업기술센터 대청마당에서 읍면, 농협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재해보험 가입 제고 위한 전략회의 및 당면 농정 현안 전달회의를 개최했다.
농업재해보험은 자연 재해에 대비한 위험관리 및 경영안전 장치로 가축재해보험은 1997년부터, 농작물 재해보험은 200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재보험제도를 도입해 거대 재해에 대비한 안정적인 보험사업 추진 체계 구축을 위해 재해대상 품목을 5개 품목에서 2015년 현재 62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예산 규모도 94억 원에서 2,853억 원으로 30배 증가하는 등 그 동안 재해피해 농가의 위기극복과 경영 안정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영종 군 농정과장은 “재해보험제도가 일방적인 정부지원 방식에서 탈피, 농가 스스로 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면서 “농업인이나 공무원이 태풍 등 기상 특보가 발생되면 밤잠을 설치면서 비상근무를 하는데, 중앙정부에서 보험에 대한 국민정서를 감안 벼의 경우 무사고시 주보장 계약자부담보험료의 70%를 환급해주는 상품을 개발해 홍보하고 있으니 전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가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군 관계자는 농작물 재해보험은 품목별로 가입시기가 다르고, 농가 규모에 따라 보험 가격이 다르므로 가까운 농협에서 상담을 통해 가입하고, 특히 유기농 벼 단지는 농가 20% 부담액도 전액 보조되므로 읍면과 농협에서 홍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이날 참석한 관계자는 “보험가입에 따른 서류 간소화와 재해 시 신속한 피해조사와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지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새끼우렁이 공급사업과 GAP 인증 절차 등 농정 현안 설명회도 병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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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지는 원산지 표시제도’ 열띤 지도에 앞장서는 곡성군
곡성군은 관내 일반음식점 150곳을 대상으로 5월부터 11월에 걸쳐 ‘2016년도 원산지 표시제도’ 개정사항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지도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그 첫 행보로 5월 중 이틀간에 걸쳐 농산물품질관리원 명예감시원과 함께 홍보물을 배포하며 원산지 표시제도 개정사항을 적극 안내했다.
원산지 표시대상은 기존 16개 품목에서 콩, 오징어, 꽃게, 참조기가 추가돼 총 20개 품목으로 확대됐다.
표시방법은 원산지표시판 크기가 21cm×29cm에서 29cm×42cm 이상으로 확대됐으며, 원산지 표시판의 글자크기도 기존 30포인트에서 60포인트로 변경해서 표시해야 한다.
표시 위치도 소비자가 잘 보이는 곳에서 가장 큰 게시판의 옆 또는 아래방향으로 설치해야 하며, 게시판이 없을 경우에는 주 출입구에서 바로 보이는 정면에 부착하고, 벽으로 분리된 식사공간도 원산지 정보 안내 표시를 제공해야 한다.
곡성군은 격월 단위로 관내 일반음식점을 순회하며 원산지 표시제도 개정사항을 홍보하며, 달라지는 원산지 표시 제도가 신속하게 정착되도록 적극적인 지도 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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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군, 안전한국훈련 연계 민방공대피훈련 실시
곡성군은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되는 안전한국훈련 주간과 제401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곡성읍 일원에서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전시 및 재난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피로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생활안전요원을 양성함으로써 군민 행복을 실현할 목적으로 실시됐다.
곡성군은 이번 훈련 추진을 위해 군청·경찰·소방서 합동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민방공 대피계획에 따라 실제 재난상황과 유사한 여건을 조성하는 등 훈련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훈련 당일에는 곡성읍 주요 시가지에 안전요원을 배치해 도로 교통을 통제하고, 지정된 대피소로 주민들을 대피시켜 군민이 참여하는 체험형 훈련을 실시했다.
또 곡성경찰서, 곡성119안전센터와 함께 공공청사 화재를 가정한 안전한국훈련 연계 군 청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 심폐소생술과 소화기 사용법 등의 생활안전 교육을 병행 실시해 군민과 공무원의 비상대처능력과 재난대응능력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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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군새마을회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새마을지도자곡성군협의회(회장 심기섭)에서는 5월 16일 회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곡성터미널 사거리에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캠페인은 도내 전 지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준법운전에 동참 선진 교통질서 확립에 기여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전남도내 민관이 협력해 실사하는 교통안전문화 릴레이 캠페인이다.
곡성군새마을회에서는 5월 1일부터 12월 31까지 8개월간 매주 금요일 다중집합장소에서 교통안전 홍보 및 계도 활동을 실시해 교통사고 줄이기 및 교통질서 확립에 기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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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시군 연계 해외마케팅 본궤도 올려 상하이세계여유박람회를 시작으로 아시아권 시장 집중공략 여행사 등 바이어 위주 세일즈로 실질적 방문객 유치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이하 조합, 본부장 조지환)은 올해도 지리산권역의 전북(남원, 장수), 전남(곡성, 구례), 경남(하동, 산청, 함양)의 관광자원을 엮어 급증하는 중국 관광객(요우커·旅客) 및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외마케팅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합은 오는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상하이국제무역중심전시관에서 개최되는 ‘2016상하이세계여유박람회(World Travel Fair, 이하 WTF)’에 참가하여 지리산권 관광자원을 홍보한다고 밝혔다. 현지 여행사와의 적극적 세일즈콜을 통해 여행상품화 유치 및 일반관광객 대상 B2C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상하이박람회의 경우, 지난 2015년에도 참가하여 여행사 대상 세일즈콜 및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리산권을 적극 홍보한 바 있다.
지난해 WTF 세일즈콜에서도 전남북과 경남이 어우러져 있는 지리산권의 특성을 잘 살려 한국의 다양하고도 특별한 지역색과 매력을 연계한 상품이 현지 여행사에서 많은 관심을 표하고, 직접 현지답사를 다녀가기도 했다. 따라서 올해 박람회에서도 급증하는 중국 FIT(개별 관광객)들의 수도권 외 숨은 한국의 매력을 알고자 하는 니즈와 잘 맞는 지리산권의 청정자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어필하는 세일즈 전략을 세우고 있다.
조합은 지리산권으로의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일본 등 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 성과로 2014년부터 대만, 일본 등에서 지리산권을 경유하는 상품이 개발되고 현재 꾸준히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실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조합은 대규모 관광객 수용과 통역 문제, 체험비 조율, 종사자 서비스교육 등 해외 관광객을 유치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난 3월 일본 현지 여행사를 대상으로 구루메투어 상품개발을 위한 현지답사 지원을 스타트로, 5월 상하이 시장 공략, 7월 중화권 여행사 초청 팸투어 실시, 9월 일본 시장 공략 등 현지로의 적극적 세일즈콜과 초청팸투어를 병행실시하여 보다 빠른 가시적 성과달성을 목표로 뛰고 있다.
특히 조합이 중심이 되어 7개 시군 관광자원을 연계 홍보함으로써, 지자체간의 불필요한 중복 투자나 유사시설 도입 등으로 인한 예산 낭비를 막아 지리산권 관광의 연계성과 집행력을 강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해외마케팅에 있어서도 지리산권 관광자원을 고루 연결하는 공동코스를 개발하고, 지리산 권역의 주변 시군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여행상품을 구성, 박람회를 통해 적극적인 세일즈콜을 실시했을 때 높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또한 조합 관계자는 “해외 박람회 참가뿐만 아니라, 한국 상품을 적극 판매하는 중화권 및 일본 등 현지의 아웃바운드 여행사 관계자 및 언론 초청 팸투어, 인바운드 여행사 상품 설명회 등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모객 방안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합은 2008년에 지리산권의 3도, 7시군 관광자원 공동개발을 위한 전국 최초의 지방자치단체조합으로 출발, 지금까지 지리산권 연계 관광상품 개발, 인프라 구축, 7품7미 특산품 공동개발 등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 지리산 순환버스 도입, 농특산물 판매장 설치 등 신규 S/W 사업전략을 통해 지자체간의 협업 및 공동사업 구축전략의 모범사례로 운영해 나갈 향후 10년 마스터플랜을 수립, 보다 의욕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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