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시, 제 238회 순천사랑 아카데미 개최 - 「누구와 함께 어디서 살것인가」 조한혜정 교수 초청 강연 -
제238 순천사랑 아카데미가 오는 26일 오후 2시 순천시문화건강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순천사랑 아카데미에서는 조한혜정 교수를 초청해 ‘누구와 함께 어디서 살것인가 : 자공공 - 우정과 환대의 마을살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조한혜정 교수의 주제인 ‘자공공(自共公)’은 자조(自助) 공조(共助) 공조(公助)의 앞 글자를 모은 단어이다.
스스로 돕고(自助) 서로 도우면서(共助) 새로운 공공성을 만들어 가자(公助)는 뜻으로, 지속 가능한 세상을 꿈꾸면서 그동안 발언해 온 내용을 함축한 말로 풀이된다.
조한혜정교수는 이번 순천사랑 아카데미를 통해 사회와 개인을 살리며 지속가능한 삶을 만들기 위한 마을의 중요성과, 마을을 구성하는 가족을 예로 배려와 돌봄의 사회 속에서 진정한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한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한편 조한혜정 교수는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 대학교와 캘리포니아 대학교(UCLA)에서 문화인류학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성, 청소년, 청년들이 근대의 주체로 등장하는 과정을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위기에 처 한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 이른바 위험사회의 노동과 삶, 청년 실업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마을공동체와 가족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보며 보살핌의 공감을 확대하고 가족과 함께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순천시, 귀농‧귀촌인을 위한 워크숍 개최
순천시는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덕월동 순천시농업교육관에서 구자인 박사를 초청, 「으뜸마을 만들기와 귀농귀촌인 지역적응 및 갈등해소 방안」 등에 대한 귀농귀촌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귀농귀촌과 향후 귀농귀촌 희망자, 일반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귀농귀촌자의 마음가짐, 지역주민들과의 소통방안 등의 특강과, 귀농시책 등이 소개되며 농촌마을 만들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 등이 제시된다.
또한 귀농‧귀촌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농신보(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제도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있어 귀농‧귀촌인들의 창업자금 활용에 대한 궁금증들을 풀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워크숍 참석을 희망하는 귀농귀촌인 및 희망시민은 행사시간에 맞추어 등록 후 교육을 받으면 귀농교육 3시간이 인정 되므로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 농촌지원과(☏749-8689)로 문의하면 된다.
--------------------------------------------------------------------------------

순천시, 전문가가 추천하는 좋은 책 읽기 추진 - 추천 도서를 지역 서점에서 30% 할인 구입할 수 있어요 -
순천시(시립도서관)는 시민들의 책 구입비 부담을 덜어주고 독서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문가가 추천하는 도서를 선정해 30% 할인권을 배부한다.
할인권은 지난 16일부터 시립도서관 5개관(삼산, 그림책, 연향, 기적, 조례호수)과 관내서점 15개소에서 배부하고 있으며 도서대출 회원증을 소지한 순천 시민이면 누구나 지정된 서점에서 추천 도서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지정 서점은 사업 참여 신청서를 제출한 관내 15개 서점으로 작년보다 5개소 늘어난 명문, 성지, 매산, 일등, 우주, 호반, 중앙, 양지 왕지, 동그라미, 반석, 지음, 서원, 우리, 신대서점이며 할인권 1매당 추천도서 1권이 적용된다. 도서 선정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추천도서와 우수과학도서 등 일반도서 50종, 청소년 도서 10종, 아동 도서 15종, 순천시 공무원 필독도서 20종, 순천의 책(ONE CITY ONE BOOK) 8종으로 총103종 106권을 상반기에 선정했다.
「좋은 책 구입비 지원 사업」은 순천시와 지역 서점이 협력해 시에서 20%, 지역 서점에서 10%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하반기에도 도서관 관련 프로그램 도서 및 인문학 도서 50여권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강선 도서관운영과장은 “좋은 책 구입 지원으로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영세한 지역 서점의 이용을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지방 자치‧분권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주민아카데미 개최 -「자치분권 마을 이야기」 25일 순천서 처음 열려 -
순천시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대한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자치분권 마을 이야기’를 주제로 주민 아카데미를 오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조충훈)에서 지난달 27일 민선자치 20년을 맞이하여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전국 226개 시‧군‧구에서 아카데미 개최를 결의한데 따른 것이다.
아카데미는 지방자치가 제대로 발전하려면 지방분권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중앙과 지방간 권한 배분의 불평등 구조 개선에 초점을 맞춰 노민호 자치분권협의회 사무국장이 맡아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 아카데미를 통해 지방자치 및 지방분권에 대한 어려움과 사정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주민과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 아카데미는 순천을 시작으로 전국지자체에서 지방자치‧지방분권 아카데미가 이어질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