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大次) 소차(小次) 악차(幄次) 편차(便次) 막차(幕次)
http://blog.naver.com/msk7613
1395년 10월 5일 태조가 면복(冕服)을 입고 친히 술을 땅에 부어서 신(神)을 강림(降臨)하게 하고 제물(祭物)을 바쳐 제사지내는 관향(祼享)하고 작헌례(酌獻禮)를 행하니 세자가 아헌(亞獻)하고 우정승 김사형이 종헌(終獻)하였다. 제례를 마치고 대차(大次)에 돌아오자 중외(中外)의 조하(朝賀)를 받았다.1399년 11월 22일 정종이 태상왕의 막차(幕次)에 나가 문안하니, 태상왕이 정종으로 하여금 먼저 가게 하였다. 정종이 드디어 임금이 타던 수레 거가(車駕)를 움직여 초천(椒川)가에 머물러서 기다리니, 태상왕이 조금 뒤에 이르렀다. 정종이 태상왕께 용둔교(龍屯郊)에서 연향(宴享)하려 하니, 태상왕이 밤중에 바로 개경으로 들어갔다. 정종이 새벽에 거가를 움직여 뒤따라 태상전(太上殿)에 나갔으나 뵙지 못하고, 드디어 환궁하였다. 1400년 3월 4일 다야점(多也岾)에서 사냥하였다. 도평의사사(都評議使司)에서 막차(幕次)에 나아가 연향(宴享)을 베푸니 지극히 즐거워하다가 밤에야 파하였다.
1418(세종 즉위)년 11월 7일 예조에서 상왕 태종을 봉숭(封崇)하는 의식을 아뢰었다. “하루 전날에 유사(有司)가 책보안(冊寶案)을 근정전(勤政殿) 한가운데 설치하여 남쪽을 향하게 하고 전하의 배례(拜禮)하는 자리를 대궐 뜰 한가운데에 설치하여 북쪽을 향하게 하고 악차(幄次)를 대궐 뜰의 동쪽 가까운 곳에 설치하여 남쪽을 향하게 하고 수강궁(壽康宮) 전하의 대차(大次)를 외문(外門) 안에 설치하되 장소의 적당한 곳을 따르게 하고 소차(小次)를 대궐 동쪽 행랑에 설치하여 서쪽을 향하게 하였습니다.”11월 21일 예조에서 학교의 교육, 경영을 시찰하는 시학(視學)하는 날에 공자(孔子)인 문선왕(文宣王)에게 술잔을 드리는 의식을 아뢰었다. “진설(陳設)은 시학 하루 전날에 유사(攸司)가 문묘(文廟)인 묘전(廟殿)과 학당(學堂)의 안팎을 청소하고 호위사(扈衛司)에서 대차(大次)를 묘전 동문(東門)에 설치하여 남쪽을 향하게 하되 장소의 적당한 곳을 따른다. 11월 28일 예조에서 삭망(朔望) 때에 수강궁에 문안하는 의식을 아뢰었다. “기일(期日)에 앞서 유사(有司)가 대차(大次)를 수강궁 문 안에 설치하되 지세의 적당한 곳을 따라서 설치하고 소차(小次)를 전의 안마당의 동쪽 가까운 곳에 서쪽을 향하여 설치한다.”
12월 17일 예조에서 능(陵)에 참배하는 의식을 아뢰었다. “장차 능에 참배하려 하면 유사(攸司)가 교지(敎旨)를 받들어 안팎을 단속하여 각기 그 직책을 보살피게 하고 능에 참배하기 3일 전에 전하가 별전(別殿)에서 마음을 재계하고 모든 행사하는 집사관(執事官)과 어가(御駕)를 호종(扈從)하는 여러 관원은 모두 깨끗이 재계하고 일제히 정침(正寢)에서 잠을 자고 행사하기 2일 전에 대신(大臣)을 보내어 태묘(太廟)에 고한다. 1일 전에 충호위(忠扈衛)에서 대차(大次)는 능소(陵所)의 가까운 곳에 설치하고 소차(小次)는 능실(陵室)의 곁에 설치한다.”12월 20일 예조에서 계하였다.“전하께서 수강궁에 조회하는 의식과 상수(上壽)하는 의식을 삼가 상정(詳定)하여 아뢰옵니다. 탄일(誕日)·정조(正朝)·동지(冬至)·조하(朝賀)의 의식은 기일 전에 유사가 수강궁 궁문 안에 대차를 설치하되 지세(地勢)의 적당한 곳을 따라 배설하고 소차를 전 안뜰 동쪽 가까운데에 설치하여 서쪽을 향하게 한다.”1421년 12월 23일 충호위(忠扈衛)에서 왕세자의 편차(便次)를 문묘(文廟) 문 밖에 서향하여 설치하였다.1448년 8월 28일 충호위(忠扈衛)가 왕세손(王世孫)의 편차(便次)를 문묘(文廟) 동쪽 문 밖에 서향하여 설치한다.
1462년 10월 6일 어가(御駕)가 비론석현(非論石峴)에 이르러 행진(行陣)하는 것이 정돈되지 못하였으므로 명하여 부장(部將)·통장(統將) 등의 갓을 벗기도록 하였고 이준생(李俊生)이 영솔하는 위군(衛軍)도 또한 정제하지 못하였으므로 이준생의 갓을 벗기도록 명하여 의금부(義禁府)로 보냈다. 어가가 녹양평(綠楊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