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근절은 우리 모두의 숙제(독자투고)
최근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국민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고 이에 교육당국, 경찰을 포함한 우리 사회 여러 분야에서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경찰에서는 117단일신고체계 마련, 학교안전드림팀 구성, 학교폭력전담팀 구성 등의 특수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전 국민적 관심과 고민이 요구되기에 바람직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접근 방식이 필요해 보인다.
먼저, 단기 과제로는 피해자 면접, 설문조사, 자진신고 유도 등을 통해 학교폭력 실태를 면밀히 조사하여 경미한 학교폭력 가해자는 특별 선도과정 등을 거쳐 재발을 방지하고 중대한 학교폭력 가해자는 일벌백계로 처벌하는 극약처방이 필요하다.
장기 과제로는 학교폭력의 근본 원인을 심층 연구하여야 한다. 가해자의 가정환경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는 학교 당국의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법정화를 포함하여 전문상담교사 배치를 통한 상담시스템 확충, 피해학생 치료 및 재활을 위한 법적제도 마련 등의 지원체계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 각계의 관심이 집중된 이때, 각계 분야에서 실적과시를 위한 조급함으로 내실있는 정책보다 전시효과를 노리는 정책을 추진해서는 아니된다.
학교폭력 근절 대책 마련은 가해자, 피해자 구분 없이 "우리 아이를 지키겠다"는 심정으로 선도하고 보호하는 자세에서 출발해야 한다. 전 국민적 관심이 잠깐 스쳐간 바람으로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길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남원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사 박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