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원시 보건소(소장 최태성)는 치아 표면에 직접적으로 불소를 바르는 불소도포사업을 3월12일부터 28일까지 남원용성고등학교 등 관내 7개교 중ㆍ고등학교 학생 1,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불소도포 사업을 신청한 학교를 직접 방문해 불소도포를 실시하고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보건교육, 개인의 구강건강상태를 검진하고 상담도 한다. 구강검진을 통하여 현재 구강상태를 확인하고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불소를 도포함으로써 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한다. 불소를 도포하면 불소가 치아표면에 침투되어 치아구조를 단단하게 함으로써 충치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주고 시린이를 방지하는데도 효과가 높다.
○ 치아는 한번 잃으면 재생할 수 없어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이 필요하며 1회성 관리가 아닌 지속적 관리를 통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스스로 구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봄으로써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구강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예상한다.
○ 또한 남원시 보건소는 유치원생(어린이집)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뿐만 아니라 치아홈 메우기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구강보건교육과 불소도포를 희망하는 기관은 보건소 방문보건담당 (☎ 620-7957) 으로 신청하면 된다.